HOME > 회사소개 > CEO 강의내용보기
1. 본 발표의 의미와 목적
부산패션의 현 위치를 찾아내어 장점을 계속 계승 발전시키고 단점을 수정 보완하여 부산패션기업을 강하게 키워 근본적으로는 부산을 세계속의 국제패션 도시로, 한국의 패션수도로 만들어 가고자 야심찬 계획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2. 부산패션 및 섬유의 역사와 현황

노동쟁의가 극에 달하고 이에 따른 임금 인상, 국제경제가 광역화되면서 보다 유리한 여건으로 산업이전현상이 나타나 부산의 의류패션산업 생산기지 역할은 상당폭 축소되었고 대구 경북지역이 섬유산업 단지로 정해져 부산시 예산편성에서도 소외되었습니다.
그러나 부산은 지금 국제화에 몸부림치고 있으며 그 결과 프레타 포르테 개최, 벡스코 전시회 개장 등으로 국제 행사와 무역전시회 개최, 기타 각종의 패션 및 섬유 행사등의 격조를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국내외 지역 유통의 변화
부산에도 지역브랜드와 서울브랜드, 그리고 세계적 최고급 유명 브랜드가 함께 경쟁을 하는 국제전이 펼쳐졌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패션섬유산업의 국제화가 촉진되면서 중국 및 북한, 베트남, 말레이시아등의 저 임가공으로 생산된 상품과 싸우고 나아가 외국의 유명라이센스 브랜드들과 경쟁하는 형국이 되었습니다. 중앙의 대형백화점이 진출하면서 부산의 지역백화점이 쇠퇴하고 국제시장, 부산진시장, 평화시장 등 재래시장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4. 소비자의 구매 심리와 생활 환경 변화
패션흐름에 따라 점차 젊고 편안한 옷으로 고객이 이동하고 유통시장도 재래시장, 전문점, 로드샵에서 백화점, 아웃렛 매장, 도매형 패션타운, 홈쇼핑으로 구입패턴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패션구입의 양극화 현상으로 최고급품이나 중저가 싸고 간편한 상품을 선호합니다.
소비자들은 기능적 소비형태에서 기호적 소비형태로 변화하고 있고 상품구입과 서비스, 체험까지도 사고 싶어합니다.
 

5. 부산패션업계의 문제점

첫째는 자본력의 취약에 있습니다.
둘째는 정보의 부족에 있습니다.
셋째는 전문인력의 부족에 있습니다.
넷째는 관련 연계산업의 인프라가 약한데 있습니다.
다섯째는 가장 심각한 문제이기도 하지만 상품을 팔만한 곳이 없다는 것입니다.
여섯째는 패션산업의 전산화 시급성입니다.
 
6. 부산패션산업의 생존전략
첫째는 향토브랜드 상품 애용운동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부산 패션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컨셉의 차별화와 영업방법의 차별화가 절실합니다.
셋째는 패션업체간의 일부 업무를 공동화 하는 것입니다.
넷째는 영업면에서 특별한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다섯째는 브랜드 NO-1 상품을 전문화하고 지역, 고객, 상품, 마케팅 등 4가지 패션요소에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여섯째는 전근대적인 ' 感 의 경영 ' 에서 조직과 시스템을 강화하여 철저한 분석과 계획으로 운영되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일곱번째는 산관학계의 밀착형 패션산업 육성입니다.
 
패션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앞으로 한국에 큰 국부를 가져다 줄 산업이 있다면 IT 산업과 패션산업일 것입니다. 한 산업이 발전과 성공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산 학 관 그리고 그 지역의 시민들과 함께 공동 연구, 노력해야 합니다. 결국 우리 부산경남의 패션산업 발전은 우리들의 몫이며 우리 부산 경남 패션인들이 살고자 할 때 길이 있을 것입니다.